티스토리 뷰
목차
걷기는 일상 생활을 하면서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고 운동화만 한 켤례 있으면 가장 간편하게 할 수 있는 운동입니다. 걷기만 제대로 꾸준히 해도 건강을 유지하는 데 효과적이기 때문에 아주 고마운 운동법입니다. 걷기 운동을 할 때는 다리 근육뿐 아니라 전신을 사용하는데 신체 전반의 건강을 유지하는 데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걷기 운동을 하면 걷는 사람의 체중, 걷는 코스의 경사도 등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1시간 가량 걸었을 때 보통 200kcal~280kcal가 소모된다고 합니다. 오늘은 걷기 운동의 효과와 걷기 운동의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걷기 운동 등의 생활속 습관으로 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빠르게 신청해 보시기 바랍니다.
걷기 운동의 효과
1. 뇌 활성화, 정신건강 도움이 됩니다.
머리가 맑지 않거나 우울한 기분이 들 때 밖으로 나가서 이런저런 구경을 하면서 그냥 동네를 한 바퀴만 돌더라도 기분전환이 되면서 정신이 맑아지는 경험을 많이 해보신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이와 같이 걷기를 하게 되면 발바닥의 신경들이 자극되며서 뇌를 활성화시키고, 정체되어 있던 몸의 기가 순환이 되면서 정신이 맑아지고, 집중력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특히 하루 종일 별다른 움직임 없이 사무실 안에서만 일이나 컴퓨터 작업을 하시는 분들은 오후가 되면 머리가 멍해지고 퇴근하고 집에 오면 우울감을 느끼는 분들이 많습니다. 사무실에 일으 하다가도 주기적으로 일어나서 스트레칭이나 책상, 의자를 활용한 가벼운 운동을 통해 충분히 개선이 가능하고 가능하면 점심을 먹고 하루 30분 정도 이상 걸어보거나 퇴근후 걷기 운동을 하시길 추천드립니다.
2. 소화에 도움이 됩니다.
신체 활동이 부족할 경우 소화력이 떨어질 수 있으니 식후 더부룩함이 느껴진다면 가볍게 걷기 운동을 하면 것도 매우 효과적입니다. 소화가 잘 안되는 증상은 보통 위의 연동 운동 능력이 떨어져 있을 경우 나타나는데 몸을 움직이게 되면 위의 연동 운동 능력도 향상되어 소화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천천히 걷는 것도 좋지만 체력이 있는 분들은 되도록 빠르게 걷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시간당 약 7km 정도의 빠르기로 5-10분 정도만 걸어도 소화가 잘 되어 속이 한결 편해지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본인의 건강상태에 맞게 걷기 운동을 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3. 각종 질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걷기 운동을 매일 1시간 정도 꾸준히 하다면 혈관과 근육 건강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각종 질병을 예방하는 효과를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관절이나 근육에 무리가 가지 않는 선에서 최대한 빠르게 걷기를 하면 차츰 몸에서 열이 나고 땀이 나기 시작합니다. 이렇듯 땀이 살짝 날 정도의 운동 강도로 매일 꾸준하게 걷기 운동을 하면 혈관 속의 독소와 노폐물이 땀으로 배출되고 근육도 발달하게 되어 각종 질병을 이겨낼 수 있게 됩니다.
특히 고혈압, 당뇨와 같이 혈관과 관련된 질병을 예방에는 데 효과적이므로 질병이 생기기 전에 꾸준하게 운동을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4. 숙면에 도움이 됩니다.
숙면은 낮 동안의 신체 활동의 강도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오래간만에 등산을 했거나 작업을 한 날에는 여지없이 밤에 곯아 떨어진 경험을 하신 분들이 많이 있으실 겁니다. 그래서 낮 동안 농사일 등의 신체 활동을 하는 시골보다 도시에서 생활하는 사람일수록 불면증을 호소하는 현대인들이 많은 것도 이와 같이 낮 동안의 신체활동과 관련이 있으니 꾸준하게 걷기 온동만 해도 불면증을 개선하고 숙면에 도움을 됩니다. 가급적 해가 떠 있는 낮 시간 동안 햇빛을 쬐며 걷기를 하신다면 멜라토닌 합성에 더 긍정적인 효과가 있습니다.
5. 균형 감각이 증가됩니다.
나이가 들고 특히 고령에 이르게 되면 근육량이 줄어들고 균형 감각도 떨어지게 되어 넘어질 상황이 아님에도 넘어져서 큰 부상을 입는 사고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특히 건물의 계단이나 인도 위의 작은 턱을 보지 못해 넘어지거나 집안에서도 화장실이나 거실에서 넘어져 관절부상 등의 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는데 평소 걷기 운동만 꾸준히 해도 균형 감각이 증가하게 되어 충분히 예방이 가능다고 합니다.
나이가 들면 뇌의 기능이 떨어져 균형 감각도 떨어지기 때문에 젊었을 때 보다 넘어지기 쉽고 특히 고령자들은 낙상시 고관절 부상으로 이어지기 쉽기 때문에 매우 조심해야 합니다. 걷기를 꾸준히 하시게 되면 뇌를 활성화하고 근력도 향상되고 근육도 잘 풀려져 있으므로 낙상 사고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걷기 운동의 효과 높이기
1. 빠르게 걷기
천천히 걷는 것도 좋지만 숨이 살짝 찰 만큼 빠르게 걷는 것이 운동 효과를 높이는데 매우 좋습니다. 이는 자신의 건강상태에 따라 판단하여 진행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건강상태나 체력이 되신다면 평균적으로 7km/h 정도의 속도로 걷기 운동을 하실 것을 적극 추천드립니다.
2. 맨발로 걷기
요즘에는 동네 공원에 맨발로 걷기 운동을 할 수 있도록 황톳길 같은 시설이 마련된 곳도 많이 있는데 주변에 맨발로 걷기에 안전한 장소가 있다면 신발을 벗고 걷는 것도 매우 좋습니다. 맨발로 걷게 되면 발바닥에 지압점을 활성화하여 혈액순환이 더욱 원활해지고 통증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어싱 효과가 나타나기 때문에 몸의 활성산소 배출에도 매우 큰 도움을 줄 수 있어 걷기 운동의 효과가 더욱 높아지게 됩니다.
※ 어싱효과란?
- 염증 감소 : 어싱을 실천하는 사람들은 지구와의 접촉이 염증 및 일부 세포의 손상을 줄일 수 있다고 말한다.
- 항산화 효과 : 또한 증거는 없지만, 지구의 전기 에너지와의 연결에는 항산화 효과가 있을 수 있다고 주장한다.
- 이완 효과 : 신경계의 평온과 균형을 촉진하므로 불안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 활력 : 지구와의 본래 연결로 돌아오면 더 활력이 넘치는 듯한 느낌이 들게 된다.
- 낮과 밤 일정에 대한 몸의 동기화 : 이렇게 하면 밤에는 더 잘 쉬고 낮에는 기분이 좋아진다.
- 스트레스 해소 : 우리의 일상적인 책임으로부터 순간적으로 단절되고 몸에만 집중하므로 스트레스가 풀린다.
3. 충분한 수분 섭취하기
걷기를 하다 보면 땀이 나게 되는데 이때 주기적으로 충분한 수분을 섭취한다면 땀의 배출이 더욱 원활해져 몸의 노폐물이 배출되어 더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가급적 따뜻한 물을 섭취하는 것이 좋고 빠르게 걷기 운동을 하는 경우에는 필요에 따라서 전해질 음료로 보충해 주시는 것도 좋습니다.